엥케이리디온 - 에픽테투스
번역 참고
프로젝트 구텐베르크
Internet Sacred Text Archive
1
우리 능력 안의 일이 있고, 우리 능력 밖의 일이 있다. 우리 능력 안에는 의견, 목표, 욕망, 혐오 등 간단히 말해 우리 것들이 있다. 능력 밖에는 신체, 재산, 평판, 지위 등 우리가 완전히 소유하지 못한 것들이 있다.
능력 안 일들은 자유롭고 제약이 없고 방해도 없는 자연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능력 밖 일들은 약하고 의존적이고 제한이 있다. 그러니 명심하라. 네 자유를 의존하는 본성에 따르는 일에 주거나 남의 것을 네 것으로 만들면, 넌 방해를 받을 것이고 슬플 것이고 불안해질 것이며 신과 인간한테서 결점을 보게 될 것이다. 그러나 네 자신에 속한 것만 취하고 남의 것을 그저 그대로 보게 된다면, 아무도 너한테 강요하지 않을 것이고 아무도 너를 제한하지 않을 것이고 아무한테도 결점을 보지 않을 것이고 너는 아무도 탓하지 않을 것이며 네 의지와 대립하지도 않을 것이다. 아무도 널 해치거나 네 적이 되지 않을 것이다. 넌 어떤 해도 입지 않을 것이다.
그런 큰 것을 목표로 삼는다면, 목표를 얻는 데에는 보통 노력 이상이 필요함을 명심하라. 어떤 것은 완전히 놓아 버려야 하고 어떤 것은 현재를 위해 미뤄야 할 것이다. 그리고 네가 권력이나 부까지 가졌다면 그것은 얻지 못할지도 모른다. 전자를 찾다가 후자를 놓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너는 행복과 자유로 향하는 유일한 길에 다다르지 못할 것이다.
힘든 인상을 모두 단어로 맞이하는 연습을 하라. '넌 그저 느낌에 불과해. 지금 보이는 모습이 절대 아니야.' 그다음 네가 지닌 원칙들로 인상한테 시험을 주어라. 우선 첫 시험이자 제일 중요한 테스느는 이것이다. '이건 내 능력 안의 일과 능력 밖 일 중 어느 것에 관련된 걸까?' 그 일이 네 능력 밖과 관련이 있다면, 그것은 너한테 아무 일도 아니라고 대답할 준비를 하라.
2
얻고자 하는 의지는 얻으려는 것을 약속하고, 피하려는 의지는 피하고자 하는 것에서 탈출함을 약속함을 명심하라. 의지하는 것을 얻지 못한 자는 불행하고, 피하려는 것을 피하지 못한 자는 비참하다. 네 능력 안에 있는 것 중 부자연스러운 것만 피하려 한다면, 넌 피하려는 것에서 전부 탈출할 수 있다. 그러나 질병이나 죽음이나 가난을 피하려 한다면 넌 비참해질 것이다.
그러니 사람의 능력에 속하지 않은 것은 의지가 피하게 두어라. 사람의 능력에 속한 것 중 자연에 반하는 것만 직접 다뤄라. 하지만 그동안은 얻으려는 의지를 모두 없애야 한다. 사람의 능력에 속하지 않은 것을 얻으려 한다면 불행해지기 때문이며, 사람의 능력 안에서 네가 정당하게 얻으려는 것도 손 닫는 곳에 없기 때문이다. 행동하거나 행동하지 않으려는 충동, 네가 걱정할 것은 이것이다. 이것을 조심스럽게, 부담감 없이, 적당히 다뤄라.
3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매력이 있거나 쓸 만하거나 애정이 간다면, 언제나 이렇게 말할 것을 다짐하라. '이것의 본성은 뭘까?' 네가 어떤 항아리를 좋아한다면, 항아리 자체를 좋아한다고 말하라. 그럼 그 항아리가 깨져도 심란하지 않다. 자식이나 부인한테 입을 맞춘다면, 넌 그저 인간한테 입을 맞춘다고 말하라. 그럼 죽음이 덮쳐도 너는 심란하지 않을 것이다.
4
무언가 손에 넣을 때, 그것의 본성을 스스로 떠올려라. 네가 목욕을 한다면 마음으로 욕탕에서 벌어지는 일을 더 중요시하라. 물을 뜨고 떠밀고 욕하고 훔치는 사람들. 속으로 너한테 이렇게 말한다면 더 제대로 일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난 목욕을 하고 싶다. 그렇게 내 마음을 자연과 어울리게 할 것이다." 이렇게 무얼 하든 한 번씩 하라. 이렇게 한다면 목욕 중에 무언가 너를 방해하더라도 이렇게 말할 준비가 될 것이다. "목욕만 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내 마음을 자연과 어울리게 하고 싶다. 만약 일어나는 일에 평정을 잃는다면, 어울리지 못할 것이다."
5
사람의 마음을 방해하는 것은 사건 자체가 아니라 사건에 대한 판단이다. 예를 들어 죽음은 무섭지 않다. 소크라테스라면 무서운 것으로 봤겠지만. 무서운 것은 오직 무섭다는 사람의 판단뿐이다. 그러니 우리가 방해받고 심란해지고 고난에 처하면, 다른 사람을 탓하지 말고 우리 즉 우리의 판단을 탓하라. 자신의 불운을 다른 사람한테 탓하는 것은 교육을 덜 받았음을 나타낸다. 자신을 탓하는 것은 교육을 받기 시작했음을 보여준다. 다른 사람도 자신도 탓하지 않는 것은 교육이 끝났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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