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찬범의 유토피아
연예인 화보, 쇼핑몰 화보, 걸그룹과 아이돌 화보, 수영복, 레깅스, 래쉬가드, 잡지 등
아즈텍 코드(Aztec Code)
반응형

아즈텍 코드




  아즈텍 코드는 1995년 개발된 2d 바코드입니다. 바코드 중앙에 겹사각형 패턴이 마치 아즈텍 피라미드를 위에서 바라본 모습(조감도)과 비슷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아즈텍 코드는 다른 2차원 바코드보다 공간 대비 데이터 저장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공사나 자동차 등록증, 병원 등에서 사용됩니다.



아즈텍 코드 구성




  아즈텍 코드 한가운데에 있는 겹사각형은 일명 코어(core)라고 불립니다. 정식으로는 다섯 겹이고, 컴팩트 아즈텍 코드는 세 겹입니다. 코어 꼭지점에는 점들이 붙은 곳이 있고 안 붙은 곳이 있습니다. 이곳이 파인더 패턴으로, 방향을 알려줍니다. 꼭지점 주변에 세 점이 있는 곳이 왼쪽 위입니다. 데이터는 이 세 점 바로 위부터 읽힙니다. 파인더 패턴 사이 한 줄짜리 테두리는 부가 정보를 담습니다. 정보가 몇 겹 있는지, 이곳을 둘러싼 데이터 중 처음 몇 글자까지만 데이터인지 등을 알려줍니다.


  겹수마다 한 글자에 배당된 칸수가 다릅니다. 1~2겹은 6칸(6비트), 3~8겹은 8칸, 9~22겹은 10칸... 이런 식입니다. 위에서 말했듯 세 점 위부터 시계방향을 따라 소용돌이처럼 돌면서 데이터가 읽힙니다. 그러나 실제 데이터는 반대 방향 순서입니다. 즉, 겉부분부터 반시계방향으로 들어가는 것이죠.


schbeom2.tistory.com을 아즈텍 코드로 나타낸 모습



  색칠한 곳이 1, 색칠하지 않은 곳이 0입니다. 6칸 하나가 딱 한 글자라는 법은 없습니다. 아마 데이터를 아끼기 위해 융통성을 넣은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모든 2진법 수열을 합친 다음 5자씩 끊어 해석합니다. 숫자는 자연히 0에서 31까지입니다. 숫자마다 배당된 글자 타입은 4, 5가지로 대문자와 소문자와 숫자 등을 가리킵니다. 그렇다면 글자가 대문자인지 소문자인지 숫자인지는 어떻게 알까요? 바로 전환 숫자를 이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28의 대문자 모드는 '다음 글자부터 소문자 모드'입니다. 28이 나오면 다음 글자부터는 소문자 모드로 해석하면 되는 것입니다.


위키피디아 설명

아즈텍 코드 생성 사이트

유튜버가 설명하는 아즈텍 코드 해석(영어)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